BKDaylife

반응형

오른 계란 값이 내려가지를 않네요.
며칠전 편스토랑에서 들은 계란 껍데기에 찍혀 있는 숫자, 난각 번호가 다 의미가 있다는 말에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계란 난각 번호의 의미

 

식약처에서 배포한 자료에 포함되어 있는 계란 난각번호에 대한 설명입니다.
계란에 찍혀 있는 이 숫자들은 산란일자와 생산자 확인을 위한 번호 그리고 사육환경번호라고 합니다.

 

모두들 끝자리 번호가 가장 관심이 가지 않을까 합니다.
방목해서 키운 닭의 달걀일 경우 1, 우리가 알고 있는 닭장에서 키운 닭의 달걀일 경우 4라고 합니다.
2와 3은 중간 단계인데, 왠지 느낌에 3번과 4번이 많을 듯 하네요.

구입한 계란에 찍힌 난각 번호를 보니 "0720 R13C63" 이였습니다.

 

산란일은 7월 20일, 생산자 고유번호는 R13C6 그리고 사육 환경은 3이네요.

3은 개선된 축사(닭장)이라고 하는데..

그나마 이번에 계란 30개 들은 한 판을 구입해서 구입 전에 난각 번호 확인이 가능했는데, 10개나 15개가 들어있는 종이로 감싸져 있는 계란들은 어떻게 확인을 해야 하는지...

점점 플라스틱 이용은 줄이는 추세니 투명 플라스틱 커버는 없고 거의 종이 포장인데 말이죠.

 

구입한 계란의 사육 환경이 4가 아닌 것에 만족을 해야겠습니다.
아마도 1이나 2는 구하기 쉽지 않을 듯 합니다.

 

 



계란 난각 번호 확인해 보기 (홈페이지)

계란에 찍혀 있는 난각 번호를 확인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이 난각 번호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 가능한 것은 농장입니다.
구입한 계란에 찍혀 있는 R13C6을 검색해 보니 농장 정보가 나오네요.

 

계란 난각 번호 확인해 보기 (앱)

 

계란 난각 번호를 조회할 수 있는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에 내손안 이라는 앱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모두 설치 할 수 있네요.

 

내손안 앱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식품에 대한 정보를 검색해 볼 수 있는 앱이네요.

달걀 정보 검색으로 들어가 봤습니다.

구입한 계란의 난각 번호를 한번 검색해 봤습니다.
카메라로 타이핑을 하지 않고도 검색이 가능하네요.

검색을 해보니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검색한 것과는 달리 모든 정보가 나옵니다.
산란일 부터 농장 그리고 사육환경 까지 위와 같이 표시가 되네요.

 

 

식약처에서 이렇게 검색까지 가능한 앱을 제작한 것을 보면 이 난각 번호에 문제가 있는 계란들이 유통이 되는 경우가 있는 듯 합니다.
앞으로 계란을 구입할때에는 난각 번호를 조회해 봐야 할 듯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